본문 바로가기
원주창의도시 바로가기

알림마당

홈 > 창의문화도시센터 소개

글 보기
원주시, 유네스코 창의도시 네트워크 가입 기념식 개최(2019.11.18)
작성자 관리자 날짜 2020-01-08 11:36:09 조회수 7


2019/11/18 16:44


(사진=원주시) 김광호 사무총장이 원창묵 원주시장에게 18일 원주치악예술관에서 유네스코 창의도시 네트워크 가입 지정서를 전달하고 있다.


(사진=원주시)원주시가 18일 원주악예술관에서 유네스코 창의도시 네트워크 기념식을 개최하고 있다. 


 원주시는 18일 원주치악예술관에서 유네스코 창의도시 네트워크 가입축하 기념식을 가졌다.

 이는 지난 10월31일 유네스코 프랑스본부로부터 '유네스코 창의도시 네트워크' 문학도시 가입 승인을 받음에 따라 원주시민들과 함께 시민공감대형성을 위한 것이다.

 이날 원주매지농악보존회의 국악관현악 공연을 시작으로 된 기념식에 유네스코 한국위원회 김광호 사무총장이 원창묵 시장에게 유네스코 창의도시 네트워크 가입지정서를 전달했다.

 유네스코 창의도시 가입은 원주시를 문학도시로 세계무대에 선보이고 교류할 수 있는 공식적인 네트워크를 갖게 될것이다.

이에 시는 추진위원회를 운영위원회로 전환하고 시민 주도형으로 운영체계를 정비하고 생명과 평화문학을 기반으로 문화투어개발, 그림책을 활용한 스토리텔링, 문학과 한지 연계사업, 국제포럼개최, 도시재생 지역 내 작가 레지던시 확대 등을 실행할 계획이다.

창의도시로 선정되면 유엔전문기구인 유네스코로부터 국제적 인증을 받아원주시가 공식적으로 유네스코 로고 사용을 할 수 있다.

문화도시는 지역문화진흥법에 따라 문화체육관광부로부터 지정받는 것으로 시는 올 연말 최종 선정되면 법적으로 '문화도시 원주' 공식 명칭을 사용할 수 있게 되며 향후 5년간 국비 100억원을 지원 받게 된다.

이에 시는 지난 4월 민간 중심으로 '창의 문화도시 지원센터'를 조직해 운영하고 있다.

시는 문화와 관광이 접목된 신성장 산업을 위해 국제화를 도모하고 창의적인 인재 육성 등 지속가능한 도시로 만들어 갈 방침이다.


신효재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TOP